본문 바로가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2부 메타버스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728x90

산업속의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산업 생산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에서 특히 가장 주목하는 적용 영역은 바로 HR부분입니다. 이미 AR/VR 기술을 직원 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한 기업으로는 미국 최대의 소매점 체인인 월마트(Walmart)가 대표적입니다. 새로 입사한 매장 직원들은 실제 소비자 응대 경험을 하지 못한 채로 업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있는데. 월마트는 전 점포에 VR 헤드셋을 제공해 직원들이 자산의 서비스 규정과 고객 응대 등 직원 교육 내용을 생생한 가상공간에서 경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덕택에 월마트 직원들의 훈련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어들었고 훈련에 드는 비용 또한 절약할 수 있었으며, 고객만족도도 향상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영향으로 신입 사원 연수 풍경도 변화하고 있다. LG화학은 온라인 가상공간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여 석유화학본부의 온라인 신입사원 교육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IT회사가 아닌 석유화학업체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신입사원 교육까지 확장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모습입니다. MZ세대 신입사원들을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은 비대면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참여를 높이고 배우는 재미를 충족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메타버스 속 교육센터에서는 대강당과 직무교육 수강방, 강의실, 휴게실, 식당 등으로 구성해 현실과 비슷한 교육 및 소통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직접 캐릭터를 움직이며 자유로운 상호소통으로 조별로 마련된 회의실에서는 캐릭터와 화상채팅을 활용해 함께 조별과제를 해결하고 강당과 달리 말소리가 퍼지지 않는 프라이빗한 상담실에서는 현업 선배와 고민을 나눌 수도 있었습니다. 대강당에서는 신입사원들과 마찬가지로 닮은꼴 아바타로 등장한 노국래 석유화학사업 본부장(부사장)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LG화학은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으로 신입사원들에게 열린 방식으로 소통한다는 회사의 방향성을 보여주겠다는 목표입니다. LG화학은 이번 좋은 호응도와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메타버스를 다양한 교육과 워크숍에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인테리어 공사나 가구 구입 등 중요한 구매 결정을 할 때 높은 가격과 현실공간과의 괴리로 인해서 불안감을 느낍니다. 미국 기업 로우스(Lowe’s)는 이점을 주목했고, 메타버스로 극복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었따. 바로 홀로룸(Holoroom)이라는 입체 시각화 툴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집의 다양한 요소를 가상으로 요리조리 바꿔보고,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은 가상공간에서 부엌 조리대 상판을 여러 색상으로 바꿔볼 수 있고 가구 배치를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다. 또한 메타버스에서 꾸민 모습을 저장하고 비교해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다. 덕분에 로우스 소비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공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을 편리하게 고를 수 있었고, 집 구조와 가구 디자인 등을 최적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예로 모바일 앱인 릴레이카(RelayCars)는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여러 딜러에게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수천가지 자동차 모델을 가상으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 쇼룸에 방문해 신제품 자동차를 픽업하고 직접 시승해보는 것처럼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잠재고객들이 제품 탐색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자동차 제품 특성을 공략해 성공적인 메타버스 전략을 선보였습니다

메타버스가 앞으로 가야할 길

2020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표준이라 부를 수 있는 ‘뉴 노멀 (New Normal)’개념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언급되어 왔던 원격 근무나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 된 시기이기도 하며 메타버스 새로운 화두가 되었습니다. 그로인해서 오늘날의 기업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및 문제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메타버스 기술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습니다. 메타버스의 급격한 발전보다도 산업에 어떻게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트렌드만을 가지고 메타버스에 휩쓸리듯 뛰어드는 기업들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특성과 고객과의 관계를 면밀히 분석하고, 디지털 전환에 기반을 다져야할 것이다. 메타버스 적용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최적의 사용자 중심 메타버스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할 것이고, 사용자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데에 사용을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향후 메타버스의 발전으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을 때에는 메타버스 안에서도 현실세계처럼 손괴, 절도, 횡령, 폭력 등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급속하게 빨라진 정보통신체계로 인해서 폭발력이 상당히 크지만 아직까지 정보,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법과 제도에 대한 보완이 필수적이며, 정부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