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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운영리스크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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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리스크의 정의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내부의 절차, 인력 및 시스템 또는 외부사건에 따라 영업활동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손실위험을 말하며, 최근 대규모 횡령사건(우리은행, 계양전기 등)과 관련 있는 위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운영리스크의 특징

회사규모나 수익이 클수록 운영리스크의 크기도 커지며, 금융회사 뿐 아니라 모든 회사가 직면하는 공통의 리스크이며, 발생률이 매우 낮지만 발생하면 회사에 치명적인 손실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리스크, 신용리스크, 유동성리스크와 달리, 표준화되거나 정형화되거나 계량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운영리스크의 4대 원인

- 내부절차: 회사의 내부 업무 처리절차의 허점으로 인해 손실사고

- 인력: 내부직원의 실수나 고의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사고

- 시스템: IT시스템도 포함하여 전반적인 업무처리 체계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사고

- 외부사건: 회사의 내부 원인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하는 사건으로 발생하는 손실사고

4. 운영리스크의 관리체계

- 프로세스 맵 관리 : 조직 내의 모든 업무처리절차를 도표로 작성하여 객관적인 업무처리 절차를 정리

- RCSA : 특정 업무와 관련된 협업담당자가 업무프로세스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라는 전제 하에 동 업무프로세스에 내재되어 있는 운영리스크를 인식평가하고 동리스크를 방지하는 통제수단의 유효성을 평가함으로써 운영리스크를 감소

- 손실사건 보고 : 이미 발생한 사건의 내용들을 사고발생 부서나 지점에서 리스크관리 부서에 보고하는 절차이며, 수집된 손실사건을 사용하여 운영리스크를 측정

- KRI : 금융기관의 발생가능한 운영리스크 손실사건을 포착하기 위한 계량적 기준 및 근거를 제공하는 지표인 리스크지표(RI)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지표를 계량화하고 모니터링하여 운영리스크관리의 계량적 기준 및 근거를 제공하는 지표

5. 운영리스크예방을 위한 최근 정부노력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사 내부통제에 대한 경영진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 최근 발생한 일련의 금융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은행,저축은행, 상호금융,여전업권과 함께 내부통제 운영 개선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을 보시고 싶은시면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fss.or.kr/fss/bbs/B0000188/view.do?nttId=56949&menuNo=200218&cl1Cd=&sdate=&edate=&searchCnd=1&searchWrd=&pageInde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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