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리

가정식탁으로 밀려오는 밀키트, 가정간편식 식단

728x90

1. 성장배경

1인가구의 증가와 비대면서비스 확대에 따라 밀키트 시장 크기는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치솟는 물가로 인해 장보기가 무서운데요

식당은 물론 학교 앞  저렴한 분식점, 심지어 붕어빵가게까지도 가격을 인상하면서

주머니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반면, 외식물가 상승으로 가성비 좋은 도시락이나 간편식품을 찾는 수요가 늘었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외식이 자제하고 가정에서 식사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확대된 즉석조리 및 간편식품 시장이 물가상승 시기의 절약을 위한 대체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밀키트의 성장세

이에 따라,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Meal Kit) 외식업계의 핵심사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015년 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0년 밀키트 시장은 1880억원의 규모로,

201720억원의 규모였던 것에 비하면, 100배 이상으로 커졌다고 볼 수 있죠.

2024년에는 7000억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정간편식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08 3,588억 원에서 2018 3 300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토록 밀키트와 가정간편식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요리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요리가

능하다는 점은 젊은 세대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배송 인프라도 한몫했습니다. 

특히 새벽 배송 시장에 뛰어든 유통 업체가 늘어난 것도 

HMR 배송의 질을 높였습니다. 

쿠팡이나 마켓 컬리의 경우 풀콜드 체인을 앞세워

산지부터 소비자 식탁까지의 배송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2. 밀키트, 가정간편식의 향후 전망

밀키트 예시

코로나19가 종식되면서 전반적인 외식수요가 늘고 집밥 수요가 감소할 수 있지만,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 구조적인 특성의 변화에 따라 시장의 크기는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기술에 발전에 따라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맛있는 요리를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게 된 만큼,

밀키트, 가정간편식 시장은 더욱 성장하고, 마케팅 활용도에 따라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